본문 바로가기

건강 관리

머리 냄새나는 이유와 머리냄새안나는법 [정수리 냄새]


머리 냄새나는 이유와 머리냄새안나는법 [정수리 냄새]
1. 머리(정수리) 냄새나는 이유
    ㄴ 피지, 머릿결, 세균, 곰팡이, 땀, 청소년기, 사춘기
    ㄴ 성장호르몬, 염증, 지루성 피부염, 모낭염, 두피건선
2. 머리냄새안나는법
    ㄴ 항균세정제, 항균비누, 항균샴푸, 드라이, 젖은 머리카락
    ㄴ 선풍기, 헤어 드라이기, 찬바람, 비타민 A, D, 아이스크림


노래 들으면서 읽어 보세요 ^^









 머리 냄새나는 이유와 머리냄새안나는법 [정수리 냄새]







안녕하세요.  달콩이 입니다 ^^
오늘은 머리(정수리) 냄새나는 이유와
머리냄새안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





 머리(정수리) 냄새나는 이유








1. 피지

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첫번째 원인은 바로 피지 때문입니다. 머릿결을 윤기있게 해

주는 피지가 땀이나 공기 중의 세균 or 곰팡이 균이 섞이면서 머리냄새가 나게 되는
것이죠. 즉, 머리 자체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세균 등으로 인하여 냄새
를 유발하게 되며 유난히 피지 분비가 많은 분들의 경우에는 머리 냄새가 더 심하게
날 수 있습니다.



Tip>
특히 정수리에서 나는 냄새는 피지샘과 땀샘의 활동이 왕성한 청소년기(사춘기에는
성장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피지분비가 증가하여 머리 냄새가 생기거나 악화 될 수
있음)에 많이 나타나며 이 시기에 일시적으로 증상이 많이 보이지만 대부분 시간이
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합니다.










2. 염증

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두번째 원인은 지루성 피부염이나 모낭염 등 두피에 염증이

생긴 경우 입니다. 특히 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분들의 경우 두피에 염증이 생기게
되면 세균에 대한 억제력이 약해져 냄새가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.



Tip>
지루성 피부염이나 모낭염, 두피건선 등의 질환의 경우 피지분비가 많아져 머리 냄
새가 생기거나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.









 

 머리냄새안나는법








1. 항균 세정제

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분들의 경우 항균세정제(세균이나 유기물을 분해하여 냄새가

나는 것을 막아줌)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 항균 비누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
은 후 샴푸와 린스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아주면 되며 항균비누를 사용하기 귀찮은
경우에는 항균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.







2. 드라이

머리카락이 충분히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외출을 하는 경우 젖은 머리카락(젖은 상

태에서 머리를 묶는 경우 머리 냄새가 악화될 수 있음)에 노폐물이 들러붙어 머리에
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헤어 드라이기나 선풍기를 이용하여 찬바람으로 머리카락
뿐만 아니라 두피까지 말려주면 됩니다.









3. 비타민

특히 지루성 피부염이 심한 분들의 경우 비타민 A, D 물약(A와 D는 머리 각질을 벗

겨내는 효과)을 머리에 부분적으로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 하지만 비타민A와
D가 두피에 자극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며 처음 사용시에는 3-4방울
정도만 사용하고 이후에 조금씩 양을 늘려주면 된다고 합니다.




Tip>
정수리에 냄새가 나는 경우 아이스크림을 먹게 되면 단내가 나게 된다는 재미난 실
험결과도 있답니다. 이렇게 단내가 나는 이유는 아이스크림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
합성 착향료가 머릿속에 분포되어 있는 땀샘을 통하여 배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








추천글










  블로그가 마음에 들면  구독+ 버튼을 눌러 주세요. 쉽게 구독 할 수 있습니다.

  좋은 정보가 많아요~ 그냥 나가지 마시구요~ 한번 둘러 보세요 ^^ 

  불펌은 금지 입니다. 글을 퍼가지 마시고 링크만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.